계류만들기

계류만들기
계류는 학교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얼마나 간단하게요?

연못보다는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못 만들면 물이 없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도움을 받기는 해야겠지요

생태실개천

3201. INTRO

3201.1. 생태실개천의 개념
○ 생태실개천은 생태연못처럼 인공습지의 한 유형이다. 예전에 존재하던 개울을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태연못과 다른 점은 물의 유동성이 활발하며, 좁고 긴 선형의 형태를 띠는 수생태계라는 점이다. 물을 계속해서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물의 지속적인 공급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생태실개천은 단독으로 조성도 가능하고 생태연못과 연계할 수 있다.
○ 생태실개천은 유지관리가 연못보다 간단하나 선형의 공간이 확보되어야만 조성할 수 있고, 또한 천연수원이 확보되지 않는 한 수중생물의 도입은 불가능하며 다만 습지생물의 도입은 가능하다.
○ 실개천은 단순히 물이 흘러가는 공간이 아니라, 물이 머무를 수 있도록 월류보를 조성함으로써 생태환경의 향상은 물론 어린 아이들이 물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휴게공간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3201.2. 생태실계천의 분류
○ 생태실개천은 시공하는 재료와 규모, 대상지의 여건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른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본 매뉴얼에서는 비교적 좁은 대상지에서도 조성이 가능한 도랑형 실개천과 대상지의 면적이 넓거나 생태성이 확보되도록 실개천을 조성하고자 할 때 도입이 가능한 자연형 실개천의 두가지 모형으로 분류하고 그 조성방법을 제시한다.

3202. 조성실재

3202.1. 생태실개천 조성 순서
○ 생태실개천의 조성 순서는 생태연못의 조성 순서(3102.1)를 참조
 1. 기반 조성(3103)
 3. 방수(3104)
 4. 호안처리(3105)
 5. 바닥처리(3106)
 6. 급수 및 배수(3107)
 7. 식재 및 생물도입(3108)
 8. 정화(3109)

3202.2. 생태실개천 조성 방법
○ 생태실개천은 다양한 조성여건 만큼이나 다양한 시공방법을 통해 조성될 수 있다.
○ 기본적인 생태실개천의 방수법 등을 비롯한 조성 방법은 생태연못의 공법을 그대로 사용한다.
○ 본 매뉴얼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대별되는 조성법에 따라 각각의 시공 방법을 제시한다.

  1. 도랑형 실개천(3202.3)
  2. 자연형 실개천(3202.4)

3202.3. 도랑형 실개천
○ 도랑형 실개천은 좁은 수로의 형태를 띠게 되며, 주변 시설물 및 수목과의 배치를 조절하여 다양한 수생태계 및 수경관을 완성한다.
○ 방수공법 처리가 이루어진 후에 좁은 수로 양안을 자연석으로 처리한다.
○ 자연석은 견고성을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 뒷채움을 하거나 경우에 따라서 흙 뒷채움을 하여 자연성을 높인다.
○ 방수처리된 바닥면위에 식생토를 약 20cm가량 도입한 후 물흐름에 의해 흙이 쓸려내려가지 않도록 줄눈크기 5mm짜리 쥬트매트를 설치한다.
○ 수생식물을 도입할 때는 식생토위에 덮힌 쥬트매트에 칼집을 내고 뿌리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식재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