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톱 곤충집 만들기

곤충집

2201. INTRO

○ 곤충집은 고사목이나 간벌목, 가지치기 후 나오는 가지 등을 이용하여 곤충의 서식처를 제공하고 이런 폐목들이 부후하면서 곤충들의 먹이로 이용되면서 자연스럽게 생태계의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 비오톱을 말한다. 폐목들을 쌓아두고 적당한 온도와 습도만 유지해주면 목재의 부후와 함께 자연스럽게 거미나 개미 및 기타 곤충들이 모여들어 자연스럽게 곤충집을 형성하게 된다.

○ 곤충집은 한 개체나 개체군의 단독생활 공간이 아닌 여러 생물종이 모여 함께 살아가는 복합 생태공간으로 본 매뉴얼에서는 현재 도심에서는 볼 수 없는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를 중심으로 그들의  생육상에 적정한 곤충집 조성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연의 순환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2202. 장수풍뎅이(Allomyrina dichotoma(LInne))의 생육상

○ 딱정벌레류의 곤충중에서 가장 힘이 세고 강하며 유별나게 몸집이 큰 곤충으로 마치 갑옷을 입은 모양을 하고 있는듯 보여서 일명 투구벌레라고도 한다. 

○ 몸의 색깔은 적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수컷은 온몸에 광택이 나며, 암컷은 짧은 털로 덮여서 광택이 나지 않으며 몸집 또한 숫컷에 비해 현저히 작다. 또한 수컷은 머리에 긴 뿔이 달려 있는데 그 끝에는 날카로운 3개의 가시돌기가 달려 있으며 가슴의 앞쪽에도 뿔이 있다.
  
2202.1. 장수풍뎅이의 습성
○ 분류학 : 곤충강-절지동물군-딱정벌레목-장수풍뎅이과-장수풍뎅이
○ 분포 : 한반도 서남부, 제주도, 일본, 중국, 타이완
○ 서식지 : 두엄이나 참나무류가 많은 산의 숲속
○ 활동기 : 7~9월
○ 몸길이 : 30~55mm
○ 장수풍뎅이는 야행성으로 불빛에 잘 모여드는 습성이 있다.
○ 한 여름 산속에서 자라는 참나무 종류의 나무 등에서 나오는 수액을 먹으면서 성장한다.
○ 주로 나무 주변에서 짝짓기를 하고 산속의 낙엽이나 부엽토 속에 알을 낳아 번식한다. 
○ 산란한 애벌레는 겨울동안 그 속에서 각종 영양분을 먹고 자란후 이듬해 6-7월경에 번데기로 되었다가 성충으로 자라게 된다.

2202.2. 장수풍뎅이 생육

2202.2.1. 알

○ 암컷은 짝짓기 후 약 1주일 후에 나무속에 구멍을 파고 약 30~4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한다.
○ 알의 모양은 쌀과 같은 모양으로 약 3~4mm 정도이며 산란후 10일을 전후하여 애벌레로 부화한다.
○ 부화과정에서 적정한 수분과 온도는 필수이며 타원형의 알이 누런색 원형으로 변하면서 애벌레에 턱과 머리가 형성되면서 깨어난다.

그림 21 장수풍뎅이 알


2202.2.2. 애벌레
○ 주로 부후한 톱밥을 먹고 자라며 습한 환경(습도60% 이상)에서 생육이 활발하다.
○ 1령 : 알에서 갓 부화한 것을 1령이라고 하는데 몸길이가 약 10mm 정도가 된다.
○ 1령기간은 약 10일 정도이며 허물을 벗고 2령으로 된다.
○ 2령 : 2령은 몸길이 약 20~30mm 정도이며 약 15~20일 후에 3령으로 된다. 
○ 이때부터 먹는 양도 조금씩 많아지게 되면서 애벌레의 배설물도 눈에 띄게 많아진다. 
○ 3령 : 가장 왕성한 식욕으로 나무를 갉아 먹으면서 다닌다.
○ 이때는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도 가끔 보충해 주어야 한다.
○ 약 5~7개월을 3령의 형태로 지낸다.
○ 뽀얀 형태의 애벌레가 종령기로 다가갈수록 누렇고 단단해 진다.


그림 22 장수풍뎅이 애벌레


2202.2.3. 번데기
○ 종령기를 거쳐서 3령 말기가 되면 용화 과정을 거쳐 번데기 방을 만드는데 애벌레가 스스로 타액을 분출시켜 견고한 모습의 번데기 방을 만든다. 
○ 약 20일 정도 번데기 형태로 있다가 오랜지색에서 검붉은색으로 변한다.
○ 그 이후 성충으로 우화한다. 


그림 23 장수풍뎅이 번데기


2202.2.4. 장수풍뎅이 성충 
○ 성충이 된 이후에는 주변 수목에서 수액을 먹으면서 성장한다.


그림 24 장수풍뎅이 성충


2203. 사슴벌레(Lucanus maculifemoratus dybowskyi Parry)의 생육상
○ 사슴벌레는 딱정벌레목의 사슴벌레과에 속하며 우리나라에는 15종 정도가 서식하고 있다. 
○ 수컷은 온몸이 흑갈색으로 딱딱한 껍질로 덮여 있으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집게라고 하는 턱을 가지고 있다.
○ 이 턱으로 암수의 구분을 지으며 먹이를 차지하고 암컷과의 교미를 위해서 사용한다. 
○ 암컷은 작고 날카로운 턱으로 산란을 위해 산란목을 뚫거나 집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2203.1. 사슴벌레의 습성
○ 분류학 : 곤충강-절지동물군-딱정벌레목-사슴벌레과
○ 서식지 : 참나무류가 많은 산속의 나무수액이 흐르는 곳
○ 활동기 : 6-9월
○ 성충은 야행성이며 한여름에 참나무류의 수액을 먹으며 생활한다. 
○ 보통 수액을 먹는 중 암컷과 짝짓기를 하며 짝짓기후 암컷은 산속의 적당히 썩은 참나무류의 고목에 구멍을 뚫고 산란을 한다. 
○ 애벌레는 이들 나무속에서 갉아먹기 좋은 부드러운 부분을 먹으며 성장한다. 
○ 성충은 5-9월에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특히 야간의 밝은 불빛은 이들을 한곳으로 모으는 효과가 있다.

2203.2. 사슴벌레의 생육

2203.2.1. 알
○ 교미가 끝난 사슴벌레류 성충 암컷은 8월~9월초에 썩은 참나무류에 구멍을 파고 한번에 1개씩 10~20개를 산란한다.
○ 약 15일 후 애벌레로 부화한다.

그림 25 사슴벌레 알


2203.2.2. 사슴벌레 애벌레
○ 애벌레에서 성충까지는 약 1년 정도가 소요된다.
○ 애벌레는 부후한 목재를 갉아 먹으며 자란다.
○ 알-1령-2령-3령-번데기를 거쳐서 성충이 되는데 적당한 사육온도(20~27℃)와 목재의 습도(약 60%)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그림 26 사슴벌레 애벌레
  
그림 27 사슴벌레 번데기


2203.2.3. 사슴벌레 성충
○ 사슴벌레 성충은 습도(약 60%)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죽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그림 28 넓적사슴벌레 성충


2204. 곤충집 조성의 기본사항

○ 곤충집은 충분한 그늘과 온도,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림대로 둘러싸인 지역에 설치한다.
○ 주변에 사슴벌레나 장수 풍뎅이의 먹이가 되는 참나무류를 식재한다.
○ 곤충집 주변의 온도는 20~27℃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는 대부분의 곤충류에 해당하는 적정생육온도이다.
○ 보통 80% 정도의 습도가 곤충의 생육에 가장 생육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곰팡이나 균사체 등의 번식을 막기 위해서 곤충집 주변의 습도는 약 60% 정도를 유지한다.

2205. 곤충집 관리시 유의사항

○ 애벌레나 성충을 손으로 자주 만지게 되면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직사광선은 곤충사망의 원인이며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게 되므로 피한다.
○ 통풍이 잘 되는 그늘을 좋아하며 항상 적당한 습도(60%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 온도는 20~27℃ 정도를 유지한다.
○ 담배연기, 살충제, 모기향 등은 사망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