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톱 개요

비오톱

(가) 비오톱의 정의

○ 비오톱이란 bio(‘살아있는, 생물’이라는 의미)와 top(‘영역, 지역’의 의미)이 결합된 독일에서 유래한 용어로, 생물의 서식공간을 각각의 특성에 따라 유형화한 생물서식의 기본단위를 나타내는 생태학 용어이다. 우리말로는 흔히 소생물권으로 변역된다.

○ 학교옥외공간에서는 작은 연못과 다양한 수종을 식재한 자연형의 비오톱을 조성하여 소동물이나 곤충들이 생태적으로 안정된 환경 속에서 살아가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소규모의 서식처를 비오톱이라고 부르며,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고 순환하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소규모 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나) 비오톱의 유형

○ 비오톱은 유기체가 비교적 안정된 상태로 살아가는 장소를 의미한다. 비오톱의 종류는 물리적 형태에 따라 습지, 사구, 산지, 호수, 해양 등으로 구분되며, 식물상에 의해서는 교목림, 관목림, 초지 등으로 구분된다.

○ 학교옥외공간 내에 조성 가능한 비오톱에는 잠자리 연못, 소규모 습지, 작은 숲, 실개천 등이 있다.


그림 4 비오톱 조성 개념도



표 12) 학교옥외공간 내 도입가능한 비오톱의 유형
비오톱 유형
서 식 생 물
녹지형
숲, 초화원, 인공산
수목, 초본류, 꽃에 날아드는 소생물
수변형
연못, 하천, 습지
수중동물, 부엽식물, 수초, 수변식물
토양형
다공질공간, 돌무더기, 나무그루터기, 장작더미
흙 속에 사는 소동물, 잡초, 선태류, 박테리아
정주공간형
토끼집, 닭장, 다람쥐집
인간에 익숙한 동물군

표 13) 비오톱을 조성할 수 있는 공간별 방법
   성
방   침
                  비오톱 조성
                      가능 공간
 비오톱 조성기법   
녹지공간




사면녹지
수변호안
수중바닥
하천
가로수
도로 
측구
옥상정원
건물주변
베란다
먹이가 되는 다양한 식물 확대
먹이용 식물, 밀원식물 식재




○ 
열매가 있는 식물 식재






겨울철에 먹이제공








○ 

서식공간이 되는 녹지증대
기존 수림 보전











야생초화류의 초지조성











잡목림 조성











자생 식물종 식재








수공간과 수변조성
연못조성











조류용 음수대, 물웅덩이 조성

○ 





우수 침투









수질 개선











보금자리(둥지)나 은신장소 조성
다공질 공간 조성


○ 
형태의 다양화, 복잡화








휴식처 및 은신처 제공







사람의 출입 통제








영소(營巢)를 보존








서식공간의 연결
서식공간의 연결










터널 등 이동통로 제공











측구나 도랑을 개량












표토보전
낙엽을 퇴적시켜 표토 형성










토양에 수분을 공급










특정 생물종의 과잉 억제
과도한 생물의 개체수를 통제









자생종 보전











이동성이 작은 종은 외부 이입








 

(다) 계획지침

① 고려사항

○ 학교옥외공간 내에 비오톱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 도입하고자 하는 종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면적을 확보한다.

- 생물의 생활사에서 다양한 서식지(번식지, 먹이를 구하는 장소, 둥지를 트는 곳, 월동지 등)를 요구하는 경우 각 서식지간의 연결이 중요하다.
- 자연적이고 다양한 환경요소를 집약적으로 조성하여 곤충, 어류, 조류 등의 서식지를 제공하여 종합적인 생태계를 복원, 재생하는 것이 필요하다.
- 나비를 유치하기 위해 유충의 식이식물을 식재하고, 성충을 위해서는 꿀을 만드는 꽃과 수액이 나오는 수종의 식재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류로는 댕강나무, 누리장나무, 백합류, 석산,  민들레, 개망초, 상수리나무 등이 있다.
- 식이식물과 밀원식물을 식재하면 나비의 번식을 촉진하고, 계속적인 세대유지가 가능하다.
- 호랑나비의 도입을 위해서는 유충의 식이식물인 쥐방울덩굴과 밀원식물인 진달래꽃을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초본류에서 교목류까지 연속적 구성을 통해 나비에게 먹이와 비상공간(飛上空間)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 곤충의 서식환경을 만들기 위해 낙엽, 수목 부스러기 등을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며, 곤충은 다양한 수종이 서식하는 녹지를 선호하므로 식생의 다양성이 높은 비오톱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 먹이수목, 초본류의 도입이 중요하며 들새가 좋아하는 유실수 도입, 벼과의 종자가 생기는 풀, 수초 등의 도입이 필요하다.
- 곤충의 먹이를 제공하는 수종으로는 산초나무, 밀감, 자귀나무, 팽나무 등이 있다.


그림 5 곤충류 및 조류의 서식을 위한 잔가지 쌓기

    
그림 6 곤충의 서식을 위한 통나무와 잔가지 쌓기



그림 7 잠자리 연못 비오톱 조성사례


② 서식지 확보

○ 학교옥외공간 내에 조류와 곤충 등이 서식할 수 있는 작은 동물서식처를 보전하거나 새로 조성하며, 야생동물이 선호하는 다양한 수종을 다층구조로 식재하여 서식처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오톱의 종류는 매우 작은 것에서부터 매우 큰 것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며, 그 형태에 따라 점적인 것, 선적인 것, 면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학교옥외공간 내에서는 큰 동물보다는 나비, 잠자리 등 소생물의 서식처 확보가 중요하다.

○ 서식지 확보를 위해 조성할 수 있는 비오톱으로는 학생들의 자연체험을 위한 생태학습원의 조성, 어류 및 곤충류의 서식을 위한 수생 비오톱(연못, 습지 등)의 조성, 곤충 및 소동물의 서식을 위한 육상 비오톱(관목숲 등)의 조성 등이 있다.

○ 학교옥외공간 내 뒤뜰의 서식처

- 조류와 소규모 포유류를 유인할 수 있는 수종을 선정하여 조성하고, 조류와 소동물의 먹이로 사용할 수 있는 열매와 씨앗을 제공한다.
- 평지에 위치한 경우 작은 물이 있는 정원으로 조성하여 수생식물과 어류가 서식하도록 한다.
- 인간의 접근은 제한하고 멀리서(건물에서 창을 통해) 조류 등을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그림 8 후정에 물이 있는 서식처를 조성한 예

○ 학교옥외공간 내 습지정원
- 5×6미터 정도의 자연스러운 형태의 연못이 있는 습지 서식처를 조성한다.
- 자연적인 수원(水源)이 없는 경우 상수에 의한 물 공급이 필요하다.
- 얕은 지역에는 수생식물을 심고 깊은 지역에는 어류가 서식하도록 한다.
- 구멍이 난 플라스틱을 땅속에 묻어서 연못 주변에 습지를 조성한다.
- 집중호우시에는 물이 넘치지만, 갈수시에는 습지에 물 공급이 필요하다.

○ 철새 서식처 조성
- 학교옥외공간에 조류 유치를 위한 서식처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조류서식처의 자연환경과 서식처의 필수요소들을 관찰하고 조사할 수 있도록 한다.
- 단체의 기금지원이나 학교 자체의 예산, 별도의 정부 재정지원을 통해 서식처 조성을 위한 식물을 구입하고, 자원봉사 학부모들이 나무를 심는 등 공사에 참여하도록 한다.

○ 기초과학 학습장소
- 기본적인 과학원리를 학습하기 위해 조성된 곳으로, 백엽상 등 기상관찰을 할 수 있는 시설과 함께 조성할 수 있다.
- 모든 학생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가장 중심적인 공간에 조성한다.
- 어린이놀이터, 정원 등과 함께 작업공간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어린이놀이터는 땅속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는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다.
- 정원은 습지와 식물성장을 볼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작업공간은 퇴비더미, 조류사육장, 묘목재배장이 포함될 수 있다.


그림 9 조류 유치를 위해 조성된 서식처


그림 10 관찰하고 실험할 수 있는 공간조성


○ 서식처 조성에 필요한 시설
- 나무더미 : 작은 포유류나 조류, 곤충에게 서식공간을 제공한다. 버리는 크리스마스 트리나 전정한 후 나오는 나뭇가지 등을 사용한다.
- 돌더미 : 파충류나 양서류의 서식처를 제공한다. 파충류나 양서류가 햇볕을 받을 수 있는 서식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 먹이대 : 만들기 쉽고 비용이 저렴한 여러 가지 형태의 먹이대가 있다. 먹이대는 열매 등 자연적 먹이에 대한 대용품으로 활용되는 곳이다. 먹이대는 유지하는데 노동력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학교 내 1~2개 주요지역에만 설치하는 것이 좋다.
- 수반과 조욕대(鳥浴臺) :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물의 공급은 학교 내 야생동물 서식처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저렴한 테라코타 수반, 뚜껑을 잘라낸 사용한 캔 등의 조욕대가 사용될 수 있다. 조욕대에 평평한 돌을 놓아 조류가 앉거나 도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포식자를 피해 은신할 수 있도록 관목숲에서 떨어진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 새집 : 새집은 학생들이 직접 교사들과 함께 만들 수 있는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드는 새집이 자연적인 새집의 대용물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학교에 죽은 나무, 그루터기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한다. 그루터기는 많은 종에게 피난처를 제공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