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연못 호안처리기법

호안처리 기법
○ 생태연못의 호안부분은 수중생태계인 연못과 육상생태계가 만나는 연못의 외연부를 말한다.
○ 보통 생태연못의 바닥면은 지면보다 낮게 시공이 되므로 연못바닥부터 지면까지는 일정한 높이의 사면이 만들어지게 된다.
○ 따라서 이 사면은 물리적으로는 토압과 수압에 견딜 수 있어야하며, 생태적으로는 수중생태계와 육상생태계의 전이지대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 생태연못의 호안은 되도록이면 외부(육상) 생태계와 접촉 면적이 늘어날 수 있도록 굴곡을 준다.
○ 초등학교 등에 설치되는 생태연못에서는 관찰활동 등으로 호안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호안의 생태성과 견고성의 경중을 고려하여 적절한 호안처리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 때에 따라서는 하나의 생태연못 사례지에 여러 가지 호안처리 방법을 부분별로 혼용하여 구성할 수도 있다.
○ 본 매뉴얼에서는 생태연못의 조성여건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호안처리 방법을 제시한다.
 1. 자연형 호안(3105.2)
 2. 관찰데크형 호안(3105.3)
 3. 자연석 메쌓기 호안(3105.4)
 4. 자연석 찰쌓기 호안(3105.5)
 5. 강자갈 찰쌓기 호안(3105.6)
 6. 판석 찰쌓기 호안(3105.7)
3105.2. 자연형 호안

3105.2.1. 특징
○ 생태연못에 적용할 수 있는 호안처리 방법중 가장 생태적인 방법이다.
○ 생태연못의 수중부와 육상생태계가 만나는 전이지역의 넓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수중생태계에서 습지생태계를 거쳐 육상생태계로의 자연스런 연결이 가능하다.
○ 다양한 식물종의 도입이 가능하고 또한 다양한 동물종의 서식을 유도할 수 있다.

3105.2.2. 시공방법
○ 호안면의 원지반 경사를 안식각 이하로 낮추어 토압에 의한 붕괴를 방지하고 연못 바닥면에서부터 안정적인 자연구배로 흙을 쌓아 자연스럽게 지면에 이르게 한다.
○ 호안면을 흙만으로 처리할 수도 있고 강자갈이나 자연석을 도입하여 습지생태계를 연못부분과 따로 분리되도록 조성할 수도 있다. 






그림 33 자연형 호안공법

3105.3. 관찰데크형 호안

3105.3.1. 특징
○ 초등학교 등에 조성된 생태연못의 관찰기능 강화를 고려한 호안처리 기법이다.
○ 생태연못에 대한 호기심이나 관찰을 목적으로 한 다수의 접근이 예상될 때, 호안 및 생물종의 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적합한 시공법이다.

3105.3.2. 시공방법
○ 연못 바닥면에 적절한 방법으로 데크의 기초를 세우고 그 위에 지면부에서부터 연결된 관찰데크를 설치한다.
○ 관찰데크 시공에 필요한 목재는 ACQ방부 처리된 목재를 사용하며, 연못의 수심이나 수면 접근 허용 여부 등을 고려하여 안전난간을 설치할 수도 있다.  

그림 34 관찰데크형 호안공법

3105.4. 자연석 메쌓기 호안

3105.4.1. 특징
○ 비교적 경사가 가파른 호안면을 생태적으로 처리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 자연석으로 쌓아올린 호안면에 다양한 식생을 도입할 수 있다.
○ 비교적 좁은 부지에 넓은 생태연못을 조성하고자 할 때 효과적인 호안처리 방법이다.

3105.4.2. 시공방법
○ 호안을 형성하고자하는 연못부분의 바닥면 경계부에 일정 규모의 자연석을 고정시키고 그 위에 호안의 경사면을 따라 자연석을 점차 들여쌓기 한다.
○ 자연석을 한단씩 메쌓기 할때마다 뒷채움 흙은 이후 물을 채웠을 때 침하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다짐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림 35 자연석 메쌓기 호안공법

3105.5. 자연석 찰쌓기 호안

3105.5.1. 특징
○ 경사가 상당히 심한 호안면을 견고하게 처리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 호안부에 식물도입이 불가능하며 인공성이 강한 시공방법이나 좁은 부지를 넓게 활용하여 생태연못을 조성하고자 할 때 효과적인 호안처리 방법이다.

3105.4.2. 시공방법
○ 호안을 형성하고자하는 연못부분의 바닥면 경계부에 일정 규모의 자연석을 기초 콘크리트로 고정시키고 그 위에 호안의 경사면을 따라 콘크리트를 채워가며 자연석을 쌓는다.

그림 36 자연석 찰쌓기 호안공법
.


3105.6. 강자갈 찰쌓기 호안

3105.6.1. 특징
○ 경사가 매우 심하거나 연못면적에 제약이 있는 곳에 연못을 조성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 호안부에 식물도입이 불가능하며 인공성이 강한 시공방법이나 좁은 부지에 생태연못을 조성하고자 할 때 사용가능한 호안처리 방법이다. 
○ 물레방아나 폭포와 같은 부가 시설물을 함께 도입하기에 적합하다.

3105.6.2. 시공방법
○ 호안을 형성하고자하는 연못부분의 바닥면 경계부에 콘크리트 타설후 호안의 경사면을 따라 콘크리트를 채워가며 강자갈을 붙이듯 쌓는다. 

그림 37 강자갈 찰쌓기

3105.7. 판석찰쌓기 호안

3105.7.1. 특징
○ 인공성, 장식성이 강한 연못을 조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호안처리 방법이다.
○ 연못의 수심에 따라 호안부분의 경사도에 따라 1단에서부터 다단에 이르기까지 단끊기를 하여 판석을 쌓아 장식성을 높일 수 있다.
○ 호안부에 직접 식물도입은 불가능 하나 아래 그림과 같이 판석위에 화분 등을 이용한 식생도입이 가능하다.

3105.7.2. 시공방법
○ 호안을 형성하고자하는 연못부분의 바닥면 경계부에 콘크리트 타설후 호안의 경사면을 따라 콘크리트를 채워가며 판석을 켜켜이 쌓아 올린다.  

그림 38 판석찰쌓기 호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