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 녹화계획


학교녹화계획

(가) 특성 및 유형
○ 식물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흥미를 주는 요소이다. 또한, 학생들의 놀이범위를 확대시키기고, 정적인 구조물과는 달리 토양, 물과 함께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식물의 잎, 꽃, 열매, 씨앗, 잔가지 등이 모두 학생들의 흥미요소이다. 따라서 학교옥외공간의 녹화는 단순히 환경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학생의 놀이와 교육적 측면을 고려하여 녹화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대부분의 학교는 건물의 전면부와 측면부, 운동장 주변에 소규모 화단이 조성되어 있을 뿐이므로 학생수에 비해 녹지공간이 부족하다. 도시내 오픈스페이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교는 도시생태적 측면에서도 학교녹화계획은 중요하다. 교목에 의한 위요공간은 모임, 휴식, 사회화를 위한 공간이 되고, 관목은 학생들이 자연환경과 접촉할 수 있는 친밀한 공간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학교옥외공간에 조성할 수 있는 공간과 숲의 유형은 다음 표와 같다.

표 6) 학교숲의 유형
유  형
특     징
경 계 부
․공동경계형과 단독경계형 숲으로 구분
․공동경계형 숲은 학교와 학교사이에 담장이 있는 경우
․단독경계형 숲은 학교가 도로, 주택가등과 경계를 이루는 경우
근린녹지형
․비탈숲과 야외숲으로 구분
․비탈숲은 학교외부 산림이 연결되어 비탈사면이 있거나 학교내부에 비탈면이 있는 경우에 조성
야 외 숲
․학교안과 밖에 숲이 남아있는 경우로 현재 있는 숲을 조절해 휴양공간으로 활용
․학교숲과 인접한 산림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
모퉁이숲
․운동장의 모퉁이나 건물 주변 사각지대의 빈 공간에 조성
진입공간숲
․교문에서 본관 등 주요 건물까지 진입하는 공간에 조성
화 단 숲
․학교 건물 앞 뒤 또는 학교 외부에 화단을 숲으로 조성해 녹음을 제공
․건물에 인접한 화단의 경우 큰 상록수를 심어서 답답한 감을 주는 것을 피함
완충녹지
․학교 주변의 소음원에서 나오는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조성
․방음벽이 설치된 경우 방음벽 앞뒤로 숲을 조성할 수 있음
중정공간
․건물사이의 중앙에 있는 위요된 공간에 조성
․기존에는 거의 녹화가 되어있지 않은 장소임


(나) 계획지침
① 일반 원칙
○ 학교의 녹화계획 시 고려되어야 할 수목선정이나 공간구성에 대한 일반원칙은 다음과 같다.
- 향토수종이나 대기오염 물질 정화능력이 강한 수종을 선정한다.
- 자연형성과정에 의한 식재 및 다층적인 식생구조로 생태녹화를 실시한다.
- 공동채소원 또는 약초원을 조성한다.
- 조류, 곤충 등을 유인할 수 있는 수종이나 유실수를 식재한다.
- 도시 내에 남아있는 자연지역과 식물군집지역을 학교부지에 포함하여 녹지화한다.
- 야생동물의 은신처와 먹이 제공을 위한 식물을 식재한다.
- 파편화된 녹지가 아니라 매스(mass)로서의 녹지와 녹지간을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자연지형을 살린 녹지를 조성하여 사면이나 절개지를 최소화한다.
-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개화시기, 꽃의 색, 가을철 단풍의 색채 등을 고려하여 식재한다.

② 학교녹화 방향
○ 학교옥외환경은 자연관찰과 체험학습의 장,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생활의 장,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 학생들이 애착을 가질 수 있는 큰 나무가 있는 공간, 장애인을 위한 공간, 학교 주변의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 환경교육의 장(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학교녹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학교옥외공간을 활용한 자연관찰과 탐구학습 등의 학교 환경교육은 정규 교육과정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며,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학교 밖에서 자연관찰 등의 체험학습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학교내 옥외공간에 자연관찰원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재원과 자연관찰원 설치를 의무화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초등학교는 대규모 자연학습 공간을 조성하기에는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다양성이 풍부한 녹지 조성, 생울타리 조성과 교사벽면에 덩굴류 식재, 잡초원과 잡목림 조성, 얕은 연못 조성 등의 자투리땅 활용을 통해 학교부지의 협소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식재공간별 기준
-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수목을 식재하고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에게도 개방한다.
- 학교운동장 외곽부와 유휴공지에 식재하여 지역의 거점녹지가 되도록 조성한다.
- 수목은 병충해가 적어야 하고, 가시돋은 나무나 유독성 나무는 심지 않도록 한다.
표 7) 식재공간별 식재기준
식재공간
식  재  기  준
경 계 부
․담장을 1m 이하로 낮추거나 없애고 낙엽교목, 상록교목을 심고 그 양쪽에 아교목, 관목의 순으로 배열
․울창한 느낌을 주고 차폐효과를 거두기 위해 교목 밑에 관목 식재
․수종은 내건성, 내음성, 내공해성 수종 선정
․경계의 일부가 옹벽으로 되어 있는 곳은 덩굴류로 처리
비 탈 숲
․비탈아래에 관목류를 심고, 그 아래에 교목류를 심거나 열식
․옹벽으로 끝나는 경우 옹벽에 덩굴식물을 식재하여 떨어뜨림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수종, 향토수종 식재
야 외 숲
․수관형이 아름다우며 수관폭이 넓은 녹음수 위주로 식재
․운동장이나 건물에 가까운 곳은 꽃이 아름다운 관목류를 식재
모퉁이숲
․학교내부에는 관목, 밖으로는 교목을 심어 완만한 경사를 이루도록 함
․건물의 벽면과 인접한 경우, 성목이 되었을 때를 고려하여 식재간격 유지
진입공간숲
․진입공간 주변에는 낙엽교목 또는 상록교목을 식재하여 녹음을 제공
․가장 이용빈도가 높은 지역이므로 상징성을 부여할 수 있는 숲 조성
화 단 숲
․건물에서부터 관목, 아교목, 교목, 아교목, 관목의 순으로 식재
․낙엽수를 심어서 여름에는 녹음제공, 겨울에는 햇빛을 최대한 흡수
완충녹지
․방음효과면에서 낙엽수보다는 가지와 잎이 치밀하고 키가 큰 상록수가 유리
․완충녹지 폭은 최소한 10m를 기준으로 가능한 한 넓게 조성
․방음벽에 덩굴류를 올릴 경우 밧줄이나 철망, 나무망을 설치하고 식재
․내건성, 내공해성, 내열성 수종 선정
중정공간
․낙엽수를 식재하여 여름에는 녹음을 제공하고, 겨울에는 일조를 최대한 확보
․수종은 건물에 의한 일조량이 적은 공간이므로 내음성이 강한 수종 선정

④ 녹화대상별 방법
○ 학교녹화의 중요한 공간으로는 자연관찰원과 비오톱 등 생물서식공간이 있다. 각 녹화대상별로 녹화방법이 차별화되어야 하며, 대상별 녹화방법은 다음 표와 같다.
표 8) 학교녹화계획 대상과 기준
대  상
방                   법
자연관찰원
․식물 및 동물을 관찰하고 직접 접촉하는 공간으로서 생물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심화하는 학습‧교육의 장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양호한 기존의 녹지환경에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생    물
서식공간
․학생들이 가까이 생물과 접할 수 있도록 조성
․모든 생물이 아니고 특정의 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현실적임
․잠자리 연못이나 투구벌레 정원같이 상징적인 것으로 조성
․다양한 녹지환경을 살려서 정비하며, 생물서식환경의 계승‧유지가 중요
․잔디 대신 야생초화류가 무성한 공간으로 조성
․지도교사의 육성이나 체제조성과 함께 구성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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