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톱 조성의 기본사항
○ 비오톱의 조성은 도심에서 더욱 절실해지는데 이는 도심의 생태계가 구조적, 기능적으로 매우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도시 생태계 및 환경의 복원은 곧 도시의 건전성과 연결되는 사항으로 도심의 건전성을 높이는 방안중의 하나로 비오톱 조성이 제시되고 있다.
○ 특히 학교의 경우 공간 확보의 용이성과 구성원의 높은 참여도, 환경개선 효과 등의 특징을 내재하고 있어
비오톱이 조성된 후 생태적, 교육적, 지역적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2002.1. 식물수종의 구성
1) 대상지의 식생복구 목표에 적합한 식물
2) 지역의 자생식물
3) 환경형성 작용이 뛰어난 식물(토양내 유기물 형성, 질소고정작용 등)
4) 대량생산이 가능한 식물
5) 경관형성가치가 높고 교육적 가치가 높은 식물
6) 야생동물에 대한 식이성이 높은 식물
2002.2. 조성장소
○ 도시내 재개발지역, 신주거단지, 공원, 학교내 교원, 도시내 방치된 유휴지, 쓰레기 처리장 등 공간활용도가
높은 지역에 비오톱 형성을 유도함으로써 생태적 안정성 확보와 경관향상 및 토지이용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교에 조성되는 비오톱은 소규모 비오톱을 위주로 하여 다양한 생물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2002.3. 조성방안
2002.3.1. 조성적지
1) 초, 중, 고 학교내 교원
2) 주거지, 공장주변의 유휴지나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3) 공원내 일부지역
4) 하수처리장 주변이나 복개지역
2002.3.2. 도입프로그램
1) 어린이를 위한 자연관찰원 운영
2) 잠자리, 개구리를 위한 연못 조성
3) 야생동식물 관찰코스
4) 비오톱 조성지역내 서식하는 동․식물의 안내해설판 설치
5) 비오톱 조성지역내 서식하는 동․식물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6) 모니터링 결과 및 관리방안에 대한 정기간행물 발간
2002.3.3. 조성기준
1) 자연상태와 같은 연못이나 습지의 조성
2) 새나 곤충이 좋아하는 수생식물의 식재
3) 식생의 다층구조화
4) 다양한 초본류의 조성
5) 자연재료를 이용한 시설물
6) 목재 관찰데크의 설치
2002.3.4. 조성시 유의사항
1) 수경시설의 조성시 자연상태의 연못과 같이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
2) 물이 마르거나 썩지 않도록 하는 관리기술의 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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