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학습원



5201. 정의

○ 도시지역 학생들은 농촌지역 학생과는 달리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함을 느낄 기회가 부족하다 따라서 자연 관찰원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관찰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며, 관련 자료의 적기 공급으로 과학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돕는다. 따라서 학교마다 가능하면 종합관찰원을 설치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종합관찰원을 설치할 때는 자연 환경에 가까워야 하며, 학교 환경과 조화되도록 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관심사도 충족시켜 주도록 설치한다.




5210. 배치 및 설치




5211. 배치

○ 자연관찰원은 숲 주변 또는 학교 교사앞에 배치하여 교재 공급 및 자연 탐구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주위경관과도 어울리도록 배치한다.

5212. 설치방향

○ 사육 재배하는 생물자료는 가급적 교육과정에 나오는 생물들들 중심으로 한다.

○ 개별활동, 클럽활동 그리고 학습활동 등 모든 활동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유인체적 학습활동 환경을 제공한다.

○ 학생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각종 시상 및 대회를 개최한다.

○ 1학급 1개소 관리를 통하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5220. 주요 시설물




5221. 암석원




5221.1. 암석원 설치

○ 암석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설치한다.

○ 여분의 암석을 비치하여 학생들이 깨뜨려 볼 수 있도록 한다.

○ 암석에는 암석명, 분류, 용도, 산지, 특징 등을 간단히 안내한다.

○ 암석이 고정틀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설치한다.







5221.2. 활 용

○ 과학실에서 표본 암석으로 관찰한 후, 암석원에서 비교 관찰하게 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 보게 한다.

○ 여러 암석 덩어리를 암석원에 비치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분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암석을 깨뜨려 볼 수 있게 하여 암석의 단단하기 등을 비교하게 한다.







5222. 잡초원




5222.1. 잡초원 설치

○ 여러 잡초를 혼잡 식재하여 성장하도록 하고, 앞쪽에는 표본 재배포를 만들어 개체별로 잡초가 자라도록 구성한다.



5222.2. 재배장 설치

○ 잡초를 무순으로 심고 번호판을 꽂아 둔다.

○ 이름 알아 맞히기를 할 수 있도록 종합이름 안내판을 설치한다.




5222.3. 재배 방법

○ 군집원에 이식할 때는 잡초의 종류별로 군집을 이룰 수 있도록 식재한다.

○ 식재 후 당분간은 자생할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준다.




5222.4. 활 용

○ 잡초의 특성과 생김새를 관찰한다.

○ 군집원에서는 식물 상호간의 생활 영역 침범․침식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 잡초원에 설치한 이름 안내판이 학생들의 흥미를 일으키게 하여 잡초의 특성을 관찰한 후에 이름을 확인하는 학습 놀이를 할 수 있다.




5223. 음지 식물원




5223.1. 음지 식물원 설치

○ 음지식물원으로서 적합한 부지 즉, 낮 시간동안 반 이상이 음지인 곳을 정하여 알맞은 크기로 설치한다.

○ 시설물 안에 거름흙을 넣고 이끼류와 음지 식물을 채집하여 식재한다.

○ 차광막을 설치하여 습도를 조절한다.




5223.2. 활용

○ 우산이끼, 솔이끼의 생김새 및 특징을 관찰한다.

○ 음지 식물의 생태를 관찰한다.




5224. 덩굴식물원

○ 덩굴 식물을 재배하여 식물이 자라면서 덩굴이 감기는 방향, 성장 속도, 꽃과 열매 등을 관찰한다.




5224.1. 덩굴식물원 설치

○ 방부처리된 목재를 만들고 이를 지주할 수 있는 당김줄을 설치한다.

○ 원형틀에 나무지주, 철제파이프, 새끼줄 등 필요에 따라 재료를 선택 연결시켜 놓는다.

○ 지주마다 구덩이를 파서 거름흙을 넣고 식물을 심는다.

○ 방부목 대신 학교의 사정에 따라 고목, 철기둥 등 여러 시설물을 이용하여 설치할 수 있다. 단, 오염의 우려가 있거나 설치시 안정상의 문제점이 있어서는 안 된다.




5224.2. 활 용

○ 여러 가지 덩굴식물의 자람에 따라 레이블을 부착, 성장 속도를 비교 관찰한다.

○ 덩굴 식물이 올라가는 각도, 감는 방향 등 특징을 관찰한다.




5225. 식물의 서식 공간

○ 서식의 조건을 토양별로 구분해 도입되는 식물종을 관찰한다.




5225.1. 서식공간 관찰원 설치

○ 조건별로 비료를 넣은 토양, 일반토양, 모래, 자갈, 습지 등의 작은 모형으로 구별하여 한 장소에 살치한다.

○ 각각의 구역에는 안내판을 설치하여 어떤 조건인지를 알려 준다.




5225.2. 재배 방법

○ 각 종류별로 어떤 초화류들이 도입되는지 관찰하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같은 생육조건을 만들어 준다

○ 식재 후 당분간은 자생할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준다.




5225.3. 활 용

○ 서식조건에 도입된 수종들을 외부에 나가서 관찰해본다.

○ 군집원에서는 식물 상호간의 생활 영역 침범․침식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 생육조건에서 관찰된 식물들의 생육상태를 관찰한다.










5300. 동물 사육장




5301. 정의

○ 동물의 사육활동을 통하여 동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동물의 생태에 관한 기초지식을 얻게 한다. 또한 자연보호 정신을 기르며 동물을 애호하고, 동물과 친숙해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5302. 사육장 설치

○ 사육장의 크기는 동물의 수와 종류에 따라 다르게 만들 수 있으나, 칸막이 구조를 하여 관찰이 용이하도록 한다.

○ 설계시에 더위, 추위, 통풍, 일사량 등을 고려하여 만들고 사료를 저장할 수 있는 창고, 청소도구 등을 보관해 둘 장소를 마련한다.

○ 동물들의 특성에 맞는 시설을 설치한다.

- 닭 : 모래통

- 오리 : 물놀이장

- 토끼 : 토끼가 들어갈 수 있는 굴(토관을 묻고 흙으로 덮음)

- 새 : 모이통, 새집 등 필요한 환경 조건




5303. 사육 방법

○ 항상 청결을 유지해 주고 먹이를 알맞게 준다.

○ 계절이 변함에 따라 적응할 수 있도록 보호해 준다.




5304. 활 용

○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 특징을 관찰할 수 있다.

○ 동물을 애호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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