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실개천 만들기.

 생태실개천

3201. INTRO

3201.1. 생태실개천의 개념
○ 생태실개천은 생태연못처럼 인공습지의 한 유형이다. 예전에 존재하던 개울을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태연못과 다른 점은 물의 유동성이 활발하며, 좁고 긴 선형의 형태를 띠는 수생태계라는 점이다. 물을 계속해서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물의 지속적인 공급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생태실개천은 단독으로 조성도 가능하고 생태연못과 연계할 수 있다.
○ 생태실개천은 유지관리가 연못보다 간단하나 선형의 공간이 확보되어야만 조성할 수 있고, 또한 천연수원이 확보되지 않는 한 수중생물의 도입은 불가능하며 다만 습지생물의 도입은 가능하다.
○ 실개천은 단순히 물이 흘러가는 공간이 아니라, 물이 머무를 수 있도록 월류보를 조성함으로써 생태환경의 향상은 물론 어린 아이들이 물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휴게공간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3201.2. 생태실계천의 분류
○ 생태실개천은 시공하는 재료와 규모, 대상지의 여건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른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본 매뉴얼에서는 비교적 좁은 대상지에서도 조성이 가능한 도랑형 실개천과 대상지의 면적이 넓거나 생태성이 확보되도록 실개천을 조성하고자 할 때 도입이 가능한 자연형 실개천의 두가지 모형으로 분류하고 그 조성방법을 제시한다.

3202. 조성실재

3202.1. 생태실개천 조성 순서
○ 생태실개천의 조성 순서는 생태연못의 조성 순서(3102.1)를 참조
 1. 기반 조성(3103)
 3. 방수(3104)
 4. 호안처리(3105)
 5. 바닥처리(3106)
 6. 급수 및 배수(3107)
 7. 식재 및 생물도입(3108)
 8. 정화(3109)

3202.2. 생태실개천 조성 방법
○ 생태실개천은 다양한 조성여건 만큼이나 다양한 시공방법을 통해 조성될 수 있다.
○ 기본적인 생태실개천의 방수법 등을 비롯한 조성 방법은 생태연못의 공법을 그대로 사용한다.
○ 본 매뉴얼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대별되는 조성법에 따라 각각의 시공 방법을 제시한다.

  1. 도랑형 실개천(3202.3)
  2. 자연형 실개천(3202.4)

3202.3. 도랑형 실개천
○ 도랑형 실개천은 좁은 수로의 형태를 띠게 되며, 주변 시설물 및 수목과의 배치를 조절하여 다양한 수생태계 및 수경관을 완성한다.
○ 방수공법 처리가 이루어진 후에 좁은 수로 양안을 자연석으로 처리한다.
○ 자연석은 견고성을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 뒷채움을 하거나 경우에 따라서 흙 뒷채움을 하여 자연성을 높인다.
○ 방수처리된 바닥면위에 식생토를 약 20cm가량 도입한 후 물흐름에 의해 흙이 쓸려내려가지 않도록 줄눈크기 5mm짜리 쥬트매트를 설치한다.
○ 수생식물을 도입할 때는 식생토위에 덮힌 쥬트매트에 칼집을 내고 뿌리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식재한다.



그림 46 도랑형 실개천



3202.4. 자연형 실개천

○ 자연형 실개천은 자연상태의 실개천에 가장 근접한 생태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대체로 실개천 양안에 습지가 생성되어 다양한 생물종들이 도입 혹은 자생할 수 있다.
○ 방수공법 처리가 이루어진 바닥면과 양안에 자연석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사면처리 및 경관조성을 실시하고 다양한 식물종을 도입한다.


그림 47 자연형 실개천

3203. 방수
<3104. 방수> 참조

3204. 주연부 처리
○ 생태실개천의 주연부는 생태적으로는 육상생태계와 수중생태계가 만나는 전이지대 역할을 수행하고, 물리적으로는 실개천의 방수재료가 마감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 생태실개천의 목표수위보다 높은 곳에서 방수포와 그 외의 인공 부재들이 보이지 않도록 처리하여야 한다.
○ 주연부 재료는 목재, 판석, 자연석, 강자갈 등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처리한다.
○ 실개천내에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뿐만 아니라 휴석처를 설치할 수 있으며 다리나 관찰데크를 설치하여 변화를 줄 수 있다.
○ 이는 설계서 및 특별 시방서를 따른다.
○ 주연부에는 수생식물을 식재하여 단조로움을 피하고 다양성을 증가시킨다.

3205. 물이용

3205.1. 급수, 퇴수
○ 급수시설은 표준 수면보다 높게 하여야 한다.
○ 급수시설은 저수조와 배출구로 나눌 수 있다.
○ 저수조에는 실개천에서 흘러나온 물을 저장할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유입수들을 저장하는 곳이다.
○ 실개천의 경우 항상 흐름이 있는 시설이어서 물을 저장해야 하며 물의 부족분은 외부에서 공급받아야 한다(급수의 종류는 3107. 참조).
○ 저수조의 물은 수중 펌프를 이용하여 배출구로 보내지는 순환형식을 이용하여 실개천에 물을 공급한다.
○ 급수구는 노출되지 않게 설치하며 급수의 종류에 따라 동일한 급수관을 사용하거나 또는 분리하여 설치할 수 있다.
○ 퇴수구는 저류조와 연결하여 설치하고 이물질에 의해 막힐 우려가 있으므로 청소가 용이하도록 설치한다.


그림 48 물순환

댓글 없음:

댓글 쓰기